- 제목
- 2007 「장애인먼저」실천시상식 개최
- 작성자
- 작성일자
- 2007-11-30 16:37:31
- 조회수
- 5,757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본부장 황학수)는 오는 ‘세계장애인의 날(12월 3일)’을 기념하여 한 해 동안 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개선과 지원에 힘써온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2007「장애인먼저」실천상’시상식을 오는 12월 5일(수) 공군회관 국제회의장(서울 대방동 소재)에서 오후 2시부터 황학수 본부장(전 국회의원), 신정순 한국뇌성마비복지회 회장, 남종우 국제 키비탄 한국본부 총재, 이효자 국립특수교육원 원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눔꽃쳄버 오케스트라의 축하공연으로 개최한다.
○1996년부터 시작된 「장애인먼저」실천상은 통합교육, 인식개선, 자원봉사 등 각 분야에서 장애인을 배려하고 사회통합에 이바지한 개인과 단체를 선정한다. 올해 대상에는 ‘국제 키비탄 한국본부’가, 대한적십자사상은 ‘(주)현대홈쇼핑’이, 국민일보상에는 ‘KBS 제1TV 사랑의 가족’ 등 13개 단체가 단체상을 수상하며, 신동주 SK에너지(주) 사회공헌팀장 등 4명에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이 수여된다.
또한 고양백마초등학교 5학년 1반등 20개 교육기관이 통합교육 우수기관상을, 통합교육에 앞장서 온 인천 대정초등학교 박찬 교사 등 20명이 국립특수교육원장 표창을, 구미 대우어린이집 김준현 어린이 등 20명이 국회연구단체 '장애아이, We Can' 회장 표창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매년 장애인 인식개선에 영향을 미친 ‘이 달의 좋은 기사’에는 2월 이달의 좋은 기사에 선정된 경향신문 김보미 기자, 4월 세계일보 박세환 기자 등이 참석하여 선정 감사패를 받는다. 이밖에 장애인먼저실천운동에 노력한 서울맹학교 이석진 교장과 KBS한국방송 고성균PD에게 감사패가 수여된다.
○대상으로 선정된 ‘국제 키비탄 한국본부’(남종우 총재)는 장애아동을 위한 재활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1975년 12월부터 매년 ‘한국 키비탄 자선의 밤’행사를 개최하였으며, 1977년부터 1981년까지 5회에 걸쳐 장애아동 재활세미나를 개최하여 이해증진과 인식개선에 힘써왔다. 또한 1978년에는 5월 6일을 ‘특수 어린이의 날’로 제정하고 해마다 장애아동을 위한 어린이의 날 행사인 ‘키비탄 특수 어린이 대잔치’를 개최해 장애아동과 학부모 등 총 4만7천여명이 참석하였다.
○대한적십자상을 수상하는 (주)현대홈쇼핑(하병호 사장)은 2001년 방송을 시작하면서 ‘장애인 등 소외계층과 함께 한다’라는 설립 이념으로 연평균 50억원 이상을 사회공헌분야 기여하고 있으며 이 중에 38%를 장애인 분야에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설립초기부터 지속적으로 5% 내외의 장애인 고용율을 유지하며 향후 10%내외로 확대시킬 예정이다. 또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장애인미디어센터 ‘바투’를 설립하여 방송 미디어 교육, 방송기자재 무상 대여 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 밖에 서울시와 함께 “개성마당”을 공동 주최하여 장애인의 위한 문화공간을 만들어 나아가고 있다.
○ KBS 제1TV <사랑의 가족>(CP 양원석)은 지난 1993년10월 공중파방송에서 장애인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현재까지 14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1,100회 이상의 방송기록을 세우며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방송을 지속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이밖에 단체상으로는 국제와이즈멘 남부지구 나주클럽, 덕수콜택시(주), 부산우체국, 삼성전자 DP센터, 엠마우스복지관, (주)아오이 상사, 건국대학교 ‘장애물없는생활환경만들기연구소’, 좋은세상만들기, joy영상, 한국복지재단 대전지역본부가 선정되었다.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은 김수안 한국풍선협회 회장, 신동주 SK에너지(주) 사회공헌팀장, 전훈덕 (주)삼성화재 차장, 이호열 (주)한국방송영재교육원 대표로 평소 장애인복지발전과 장애인 인식개선사업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인 공이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통합교육 우수기관상은 초등학교 통합학급에 고양 백마초등학교 5학년 1반(담임교사 황인연), 안산 선일초등학교 6학년 3반(담임교사 박병근), 용인 구성초등학교 2학년 1반(담임교사 배미랑), 김해 삼성초등학교 5학년 10반(담임교사 정동준), 경주 석계초등학교 4학년 1반(담임교사 안수민), 서울 서래초등학교 5학년 2반(담임교사 노진주), 인천 대정초등학교 4학년 5반(담임교사 박 찬), 인천 운서초등학교 4학년 1반(담임교사 정명옥), 전남 해남서초등학교 3학년 4반(담임교사 이상배), 전주 미산초등학교 1학년 1반(담임교사 최성희), 연기 금남초등학교 3학년 3반(담임교사 최흥묵), 논산 두마초등학교 1학년 1반(담임교사 오승순) 등 12개 통합학급이 선정되었다. 또한 특별상으로 중국 상해한국학교(교장 이길현) 4학년 1반(담임교사 남종희)가 선정되었으며, 유아교육기관은 총 7개 기관으로 고양 풍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심재곤), 의정부 녹양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장태익), 구미 대우어린이집(원장 이순희), 대구 동광어린이집(원장 최정선), 서울농학교 유치부(원장 이유훈), 제주관광대학부속유치원(원장 김영중), 충남 천안도솔유치원(원장 심혜숙) 등 7개 기관이 선정되었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을 계기로 장애인복지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장애인도 기본적 인권을 지닌 시민의 한사람으로 인정함으로써, 장애인도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평등한 사회로 가꾸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보다 많은 단체들과 시민들이 본 운동에 동참하기를 희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