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 새소식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만들어갑니다.

제목
『장애인먼저』실천 3기 홍보대사 위촉식 겸 우수어린이집 및 우수학급 초청행사 보도자료
작성자
작성일자
2004-11-29 09:59:28
조회수
7,185
www.wefirst.or.kr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
배 포 일 : 2004년 10월 17일
매 수 : 3매
보도일자 : 2004년 10월 18일부터
담 당 자 : 김성수 과장 연락처 02-2635-9727 E-mail k4244247@chol.com
----------------------------------------------------------------------------

주요 내용

▮ ꌔꌕ 우리가 같이 합니다 !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제3기 장애인먼저실천 홍보대사 탤런트 정선경, 삼성화재배구단, 만화가 강주배, VJ 김형규, 마라토너 황영조

○ 탤런트 정선경, VJ 김형규, 용하다용해 무대리 만화작가 강주배, 삼성화재배구단이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대사 위촉과 함께 첫 활동으로 장애인 통합교육에 모범을 보인 서울 웅지어린이집과 인천 부원초등학교 4학년 8반 학생들을 초청하여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행사 개요>
- 제 목 :「장애인먼저」실천 3기 홍보대사 위촉식 겸 `2004 「장애인먼저」 실천 우수 어린이집 및 우수학급 초청행사
- 일 시 : 2004년 10월 20일(수) 11:00 ~ 14:30
- 장 소 : 삼성교통박물관(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부근)
- 주 관 :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 식 순
․11:00 - 12:00 초청 어린이와 함께 즐거운 견학
․12:00 - 12:30 함께 하는 점심 식사
․12:30 - 13:00 제3기 「장애인먼저」실천홍보대사 위촉식
․13:30 - 14:30 어린이와 함께 즐거운 놀이를

- 참석자
․홍보대사 : 만화가 강주배, VJ 김형규, 탤런트 정선경, 삼성화재배구단(감독 신치용, 선수 김상우, 신진식 등 전원)
․우리운동본부 : 홍두표 이사, 황학수 본부장 등
․초청 어린이 (100명)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상임대표 이수성, 李壽成, 전 국무총리)는 장애인 인식개선에 앞장 설 제3기「장애인먼저」실천 홍보대사로 탤런트 정선경, VJ 김형규, 마라토너 황영조, 만화작가 강주배, 삼성화재 배구단(감독 신치용)을 위촉하고 오는 10월 20일 오전 11시에 경기도 용인소재 삼성교통박물관에서 위촉식과 함께 초청 어린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 「장애인먼저」홍보대사란 국민들에게 부정적으로 비쳐지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을 배려하자는 취지로 지난 2000년에 5월에 탤런트 송윤아, 만화가 강주배, 농구선수 우지원씨가 제1기 홍보대사로 위촉받아 활동하였으며, 2기 홍보대사로는 탤런트 정선경, VJ 김형규, 용하다용해 무대리의 작가 강주배, 삼성화재배구단이 위촉되어 활동하였다.

○ 이번 3기 홍보대사들의 특징은 2기 홍보대사들이 다시 한번 활동을 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것. 그래서 3기 홍보대사에는 마라토너 황영조씨만 새로 합류했다. 홍보대사를 기한을 정해놓고 활동하는 것도 드물지만 홍보대사를 한번 더 하겠다고 먼저 요청한 경우도 드물다. 특히 강주배 작가는 3회 연속 활동 중인 장수 홍보대사이기도 하다.

○ 「장애인먼저」실천 홍보대사들은 활동을 아주 열심히 하기로 정평 나 있다. 탤런트 정선경씨는 장애를 가진 어린이 따돌림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하기 위한 ‘따돌림 없는 세상 만들기’ CF출연, 초등학생들에게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하기 위한 ‘장애체험 비디오’, 장애를 가진 어린이의 치료를 위한 재활승마 봉사, 특수학교 재학생을 위한 건치아동 선발행사인 ’치아건강잔치‘에 참여하여 어린이를 격려하고, 최근에는 “장애를 가진 어린이를 사랑합시다”라는 주제로 공익광고 CF촬영을 마쳤다. 특히 연세대학교대학원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어 이젠 봉사를 뛰어 넘었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 강주배 작가도 벌써 5년째 활동하고 있는 장수 홍보대사. 매월 캠페인용 캐릭터와 함께 모든 행사에 무대리가 캐릭터로 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처음에는 휠체어 그림을 그리기 위해 사진을 놓고 하루종일 씨름했다는 강주배 작가는 올 8월에는 장애를 가진 청소년 중에 만화가의 꿈을 키우는 청소년을 직접 화실로 초청해 만화기법을 가르쳐 주고 만화가로서의 자세에 대해 지도해주기도 했다.

○ 지금은 치과의사로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언제라도 행사가 있으면 먼저 달려와 사회를 도맡아 보는 VJ 김형규씨는 다재다능한 홍보대사다. 장애인 치과의료분야에도 관심이 많아 학문적 지식이 남다르다.

○ 회사의 전 직원이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삼성화재에서 배구단도 봉사활동에서 예외는 없다. 배구단은 훈련 중에도 틈틈이 사회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에 홍보대사를 다시 수락한 이유는 더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배구단 전체가 참여하기 위한 것. 스타 한 두 명이 아닌 전체 배구단이 한마음으로 스포츠와 봉사활동을 병행하기 위한 것.

○ 새로 위촉되는 홍보대사 황영조씨는 장애인에 대해 남다른 마음을 가지고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고 있었다. 지난 5월 28일 장애학생 초청행사인 “가슴 펴고”활짝 행사에 참여하여 어린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때 장애를 가진 어린이에게 남다른 애정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황영조씨는 이날 강원대학교 강의 때문에 위촉식에는 참석치 못하고 첫 활동은 11월로 미뤄 아쉬움을 나타나기도 했다.

○ 이번에 위촉된 홍보대사는 앞으로 2년 동안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각종 캠페인과 공익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자신의 전문분야를 살려, 공익광고CF, 장애인 인
식개선 영상물 제작, 캠페인 만화제작 지원, 스포츠 활동 지원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 이날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홍두표 이사(전KBS 사장, 현 제주방송회장)의 위촉패 수여 후에 3기 홍보대사로서 첫 활동은 삼성화재배구단이 초청한 서울웅지어린이집과 부원초등학교 4학년 8반 어린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갖는 것.

○ 초청 받은 어린이들은 국립특수교육원과 삼성화재와 공동 주최한 `2004「장애인먼저」실천 우수어린이집과 통합학급으로 학생들이다.「장애인먼저」실천 우수학급과 어린이집이란 한 해 동안 장애를 가진 급우와 가장 잘 지내 타의 귀감이 되는 학급과 어린이집 중에 선발하며,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마침 위촉식에 맞추어 삼성화재배구단이 선정된 학생들을 초청한 것. 이 행사에 초대받은 어린이들은 우리 나라 최대의 교통박물관에서 홍보대사들과 함께 박물관 견학, 월드카 시승, 과자로 자동차 만들기, 집단 놀이 등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아이지미술에서는 어린이들에 페이스페인팅, 풍선아트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 이 행사는「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에서 2004-2005년 공동캠페인 “장애를 가진 어린이를 사랑합시다”의 일환으로 마련하였다.

○ 담당자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김성수 02-2635-9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