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 새소식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만들어갑니다.

제목
편의시설 개선사업 조인식♡
작성자
작성일자
2005-06-27 18:18:22
조회수
5,544

 장애인가정 구조개선 프로젝트(혼자 힘으로! 더 편하게)

서울시 중계동 임대아파트에 아들(7살)과 함께 거주하고 있는 주경숙(여, 33세)씨는 도대체 집안 구조가 마음에 안 든다. 골형성부전증의 장애를 가지고 있는 주경숙씨는 대부분의 생활을 앉아서 한다. 앉아서 1M이상의 공간은 자신과는 다른 별개의 세계인 셈이다. 그렇지만 좁은 임대아파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남편이 높은 공간에 솜씨 있게 가구나 생활용품을 배치했다. 따라서 주경숙씨에 있어서 모든 생활의 몫은 남편이었다. 그랬던 남편이 얼마 전에 먼저 세상을 떠났다. 남편의 빈자리도 크지만, 아들과 함께 당장 생활을 해야하는 주경숙씨는 자신의 손 높이에 닿지 않는 생활공간 때문에 걱정이 더 크다. 이번에 교원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장혜정(22세)양. 뇌성마비 장애를 가졌지만, 교사가 되어 자신과 같은 장애를 가진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소망이다. 그러나 자신의 집밖의 출입에 어려움이 있어서 편의시설 등의 주거환경이 개선되기 바라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공부방을 갖는 것이 소원이다.

장애인에 대한 보장구 지원 등의 서비스는 증가하고 있지만 주거환경 개선에 있어서는 정부 지원 대책은 미미하고 대부분 사회봉사단체나 기업의 후원으로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하는 정도. 그러나 대부분의 장애인이 가정에서 생활하는 현실에 비추어 안정된 주거 생활과 가족의 보호부담의 경감을 위해서라도 주거 개선은 꼭 필요하다. 특히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등 중도에 장애를 가지게된 경우 기존의 주거환경과는 맞지 않아 고생이 심해서 주택개조를 알아보지만, 개조에 드는 많은 비용에 포기한다.

○이에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와 삼성화재RC(대표이사 이수창)와 함께 ‘장애인 주거환경 편의개선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기획하여 진행하는 조인식을 개최한다.

   - 행사명 : 장애인 생활공간 개선 프로젝트 조인식

   - 장  소 : 삼성화재 본사(을지로 롯데백화점 앞) 22층 회의실

   - 일  시 : 2005년 6월 30일(목) 11:00 - 12:00

   - 주  최 :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삼성화재

조인식에서는 강주배 작가의 ‘용하다용해 무대리’ 공동캠페인 캐릭터 소개, 탤런트 정선경 홍보대사와 삼성화재 김복순RC(Risk consultant, 보험설계사)대표의 공동행사 협정서 교환, 첫 선정자 소개 및 증정서 전달 순서로 진행된다.

○이 사업의 가장 큰 의의는 사업에 후원되는 모든 비용이 삼성화재RC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마련한 기금이라는 것. '500원의 희망 선물로 명명된 이 기금은 새로운 보험 계약을 한 건 체결할 때마다 500원씩을 기부하는데 현재 총 10,642명의 RC들이 참여하여 매월 2천만원 정도 모금되고 있다. 이 금액을 모아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와 함께 매월 장애인가정 구조개선 프로젝트를 펼칠 예정인데, 현재 참여율은 50%정도지만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여서 더 많은 장애인가정에게 혜택이 돌아갈 예정이다.

○개조사업은 월별 주제를 정하여 대상자 선정에 다양한 기회를 부여한다. ‘(8월)할머니 할아버지 편안하게 지내세요’, ‘(9월)장애를 가진 어린이에게 공부방 꾸며주기’, ‘(10월)국가유공자에게 따스한 사랑을’, ‘(11월)엄마 주방이 예뻐졌어요’, ‘(12월)크리스마스를 가족과 함께’ 등의 테마로 진행된다.

○이 행사의 첫 대상으로 선정된 모자가정인 주경숙씨와 올해 교원임용고시에 재도전하는 장혜정양. 주경숙씨는 이번 여름이 지나면 모든 가정내 모든 생활시설은 1M미만의 높이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사용하기 좋은 싱크대와 또한 아들의 작은 공부방을, 그리고 혼자서 햇빛을 쬐고 싶다는 작은 소망을 이뤄주기 위해 베란다에 작은 마루도 생긴다. 교사가 목표인 장혜정양에게는 예쁜 공부방을 꾸며줄 예정이다.

○한편 신청은 8월 이후 장애인먼저실천운동부와 삼성화재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다. 대상은 등록장애인이나 교통사고 후유 장애를 가진 사람이며, 구비서류는 신청서, 해당 지역의 사회복지사나 특수교사,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추천서, 주택개조 승인확인서, 주택도면도 및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이날 조인식에는 참석자는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이수성 이사장(전 국무총리), 황학수(전 국회의원) 본부장, 이지연 이사(방송인), 홍학표 감사(의송회계법인)홍보대사인 ‘용하다용해 무대리’의 강주배 작가, 탤런트 정선경 씨와 삼성화재 이수창 대표이사 및 손경식 부사장, 남재호 상무, 조진일 상무, RC대표인 김복순, 조봉학씨, 또한 첫 선정자인 주경숙씨, 장혜정양 등 30여명이 참석한다.

○취재를 원하시는 분은 미리 연락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