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 새소식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만들어갑니다.

제목
“헬기 타고 고향에 도착했어요” 500원의 희망선물 4호 가정 증정식
작성자
작성일자
2005-09-16 15:30:05
조회수
5,772
첨부파일
첨부파일 추석사후.jpg (660.3 KB)
                                            www.wefirst.or.kr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 “헬기 타고 고향에 도착했어요”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 전 국무총리)와 삼성화재RC(사장 이수창)는 ‘장애인 생활환경 개선 프로젝트’ 추석특집으로 “500원의 희망선물 4호 가정”으로 하학실씨(73세, 전남 진도 거주)를 선정하고 서울에 거주하는 장애를 가진 딸(하석미, 29)에게는 헬기로 고향 귀성길을 지원하여 뜻깊은 추석이 되도록 했다.

  
◇ 행사명 : “500원의 희망선물 4호 가정 증정식

   - 장  소 : 진도해양생태관

   - 일  시 : 2005년 9월 15일(목) 11:30 - 12:10

   - 주  최 :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삼성화재RC

   - 일  정

   ․08:40 ~ 09:00  서울 환송식 및 헬기 출발(잠실선착장)

   ․09:00 ~ 10:30  진도 도착(진도해양생태관 운동장)

   ․11:30 ~ 12:10  환영식 및 500원의 희망선물 4호 증정식

고향이 진도인 하석미씨는 주부이자 한양사이버대학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만학도. 남편은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고, 자신과 7살인 자녀는 골형성부전증의 장애(지체장애 1급)를 가지고 있다.

○ 하석미씨의 아버지에 대한 사랑은 각별하다. 자신이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시 6․25전쟁 중 부상을 입어 후유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버지가 점점 나이가 들어 움직이기 불편한 주거환경이 신경 쓰였다. 더군다나 큰 키의 아버지를 도와주느라 어머니까지 몸이 아프다고 하니, 부모님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화장실과 집 앞의 난간만이라도 편의시설을 설치해서 불편하지 않게 해드리고 싶었다.

○ 그래서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와 삼성화재RC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장애인가정 생활환경 개선사업” ‘500원의 희망선물-국가유공자에게 따스한 사랑을’ 행사에 아버지를 대신해 응모했다. 이때 실사과정에서 임회면사무소(면장 주선종) 직원들의 적극적인 추천과, 하석미씨의 가족관계와 아버지에 대한 사랑을 확인 후 하석미씨와 아버지에게 더 커다란 선물을 준비하자고 했다.

○ 그래서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와 삼성화재에서는 추석을 맞이하여 하석미씨 가족이 고향에서 따뜻한 추석을 맞이할 수 있도록 “헬기로 귀성”을 돕기로 했다. 또 하나의 선물은 “500원의 희망선물 4호 가정”으로 선정하여 부모님이 생활하기 편하도록 화장실과 계단 등에 편의시설을 설치해주기로 한 것.

○ 처음 타는 헬기이기 때문에 몇 일전부터 마음이 설레기도 했지만 가족과 함께 편하게 고향에 내려간다고 생각하니 꿈만 같았던 하석미씨는 15일(목) 9시에 한강 잠실 헬기 계류장에서 황학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본부장(전 국회의원)의 귀성 축하인사와 삼성화재 이수철과장에게 축하선물을 받고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와 삼성화재 직원들이 환송하는 가운데 헬기에 올라서 고향으로 출발했다.

고향에서 환영은 대단했다. 원래 목포공항에 내려서 진도까지 차로 이동하려고 했으나, 김경부 진도 군수의 지원으로 고향 집 앞 진도해양생태관 운동장에 착륙하였고, 착륙장에는 아버지와 가족, 김경부 진도군수, 이창준 진도군 의원, 삼성화재 호남사업부 장원균 상무, 이웃주민, 친구, 교회의 교우, 삼성화재RC 등이 귀향을 축하해주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 헬기에서 내리자마자 축하꽃다발 세례를 받은 하석미씨 가족은 이어 동네잔치같이 즐겁게 열린 환영식에서 김경부 진도군수의 환영사와 삼성화재 호남사업부 사업부장인 장원균 상무의 축사, 그리고 장용환 장애인먼저실천전남운동본부(본부장 최인기) 사무국장과 삼성화재 허상현RC가 “500원의 희망선물 4호 가정 증정패”전달과 함께 준비해간 선물로 고향방문을 축하했다.

○ 한편 진도군에서는 하석미씨의 아버지에 대한 따뜻한 사랑에 감동하여 김경부 진도군수가 하석미씨에게 효행표창을 수여하여 따뜻한 풍경을 이루었다.

○ 하석미씨 가족은 고향 친지들과 추석을 지낸 후 오는 21일(수)에 다시 삼성화재에서 제공한 헬기로 진도에서 서울로 돌아 올 예정이다. 이 행사는 장애인 가정의 주거환경 구조개선을 통해 스스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가정의 보호부담을 경감시켜주고자 마련한 행사이며 매월 2가구를 선정하여 편의시설을 개선해주고 있다.

○ 문의 전재영 02-2635-9727